김용의 '영웅문3부(의천도룡기)' 서평

김용의 '영웅문3부(의천도룡기)' 서평

 
 
▶소개
한 줄 수식어: 사람에 대해 배우다. '의천도룡기'를 읽고 나서
한 줄 평: 암투, 시기, 배신 속에서 인간군상의 진면목을 볼 수 있다.
▶키워드: 성격, 시기, 암투, 심리, 부정
 
서두 (Front Matter)
읽게 된 계기어느 유튜버가 대망이란 소설을 소개하며 영웅문을 언급하여 읽게 됨
 
표지
 
 
 
개정 이력: 2021년 11월 03일 1차 작성 
▶독서 기간: 2021년 9월 28일 ~ 2021년 11월 01일일
 
 
작가소개
  • 저자명: 김용
  • 저자 이력 (출처: 위키백과)
    김용(중국어: 金庸, 병음: Jīn Yōng 진융[*], 영어명: Louis Cha Leung-yung[1], 1924년 3월 10일 ~ 2018년 10월 30일[2])은 홍콩의 무협 소설 작가, 언론인이다. 본명은 자량융(중국어 간체자: 查良镛, 정체자: 查良鏞, 병음: Zhā Liángyōng, 한자음: 사량용)이다. 진융(金庸)이라는 필명은 자량융(査良鏞)의 "융(鏞)"을 파자(破字)한 것이다.
    저장성 하이닝시 출신으로 가장 유명한 중국 무협 소설 작가 가운데 한 명이다. 중국출판과학연구소가 발표한 전국민 열독 조사에서 루쉰 등의 문학가를 제치고 가장 많은 독자를 지닌 작가로 조사되었다. 중화권을 넘어 전 세계에 독자층이 있으며 전체 독자 수는 3억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3] 《사조영웅전》, 《신조협려》, 《의천도룡기》, 《천룡팔부》, 《소오강호》, 《녹정기》 등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김용의 많은 작품들이 영화로 각색되어 제작되었다. 김용은 1948년부터 홍콩에서 거주하였고 1959년 일간지 《명보》를 창간하였고 여기에 자신의 소설을 싣기도 하였다. 2018년10월 30일 향년 94세로 별세하였다.[6]。
  • 저자 사진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소개 (출처: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 제목: 의천도룡기
  • 도서 분야(장르): 소설, 중국소설, 역사소설
 
 
관련 그림 또는 자료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기
 
본문 (Body)
내용 (Contents)
++++++++++++++++++
사람에 대해 배우다. '의천도룡기'를 읽고 나서
 
김용의 영웅문 시리즈 3부인 의천도룡기이다. 
혹자는 시리즈와 상관없이 읽어도 무방하다고 하나 사조영웅전, 신조협려, 의천도룡기는 등장 인물과 사건이 연관되기에 순서대로 읽어야 한다.
 
 
신조협려의 핵심이  '정, 사랑, 질투'였다면 의천도룡기는 '성격, 시기, 암투, 심리, 부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작가는 남자들간의 정을 다루었다고 하지만 작품 속에서는 인간 심리 묘사가 더 감흥을 준다.
 
 
문학 작품을 통해서 무언가 교훈을 얻을 수 있다면 이 책에서는 얻을 수 있는 것은 '결단'이다.
 
초중반 이후로 주인공인 장무기를 통해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인하여 비슷한 사건들이 계속 발생하고 이어진다. 타인과 비슷한 결단과 결정만 했더라도 나름 순탄한 삶을 살았을 것이다.  주인공인줄 알았는데 갑자기 목이 날아가는 HBO의 '왕좌의 게임'과는 상반된다.
 
작가 후기에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 
 
사실 이 삼부에서 그리고자 한 것은 남녀간의 애정이 아니라 남아(男兒)와 남아간의 정의(情義)였다. 무당칠협의 대보다 진한 우애, 장삼봉이 장취산에게, 사손이 무기 부자에게 쏟은 애정.
 
남자간의 정에 대해서 작가는 확실히 잘 표현하였다. 하지만 주인공인인 장무기가 연인과 또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우유부단한 모습이 더 독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의천도룡기 #김용 #영웅문3부
 
등장인물 소개
장무기: 무당파 장취산의 아들로 우유부단한 성격이다. 준수한 외모로 여성이 많이 따른다.
조민: 원나라 여양왕 찰한특목이의 딸이다. 장무기와 사랑에 빠진다.(장무기가 발만지고 이상한 생각 함)
주지약: 뱃사공의 딸에서 아미파의 장문인까지 된다. 장무기와 혼인끼자 약속했지만 이루어지지 못한다.
 
등장인물이 너무 많아 집중하기 힘들었다.
 
 
 
전체적인 줄거리
 
신조협려에서 약 100년 후의 이야기이다. 초반에는, 곽정의 둘째딸인 곽양이 양과 부부를 찾아다니다 소림사까지 가게된다.
소림사에서 각원대사와 장삼봉과 인연을 맺게되고 구양진경이란 무공도 간접적으로 전수받게 된다.
장삼봉은 장성하여 무당파를 창시하고 곽양은 아미파를 창시하게된다. 
 
곽정과 황용 부부는 양양성에서 최후를 맞았는데 죽기 전 양과가 선물한 현철중검으로 의천검과 도룡도를 만들어 각각 아들과 딸에게 주게된다. 100년 후 이 검들이 강호에서 보검으로 소문이 나 무림인들이 탐내게 된다.
 
도룡도가 강호에 출몰하여 장삼봉의 제자인 유대암이 찾기 위해 강호를 주행하다 천응교의 은소소에게 독에 중독된 후 서역 소림제자들에게 사지가 골절되는 부상을 입게 된다. 장삼봉의 제자인 장취산은 유대암 사건을 파헤치기 위해 강호를 나가게되고 우연히 도룡로를 소유한 사손과 은소소와 함께 북극의 빙화도로 가게된다. 그곳에서 장무기는 은소소와의 사이에서 주인공인 장무기를 낳게 된다. 
함께 간 사손은 개인 사정으로 인해서 강호인들을 너무 많이 죽여 중원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빙화도에 남게 된다.
 
돌아온 장취산은 사손의 원수들에게 사손의 거처에 대한 추궁을 받게 되고 도중에 유대암에 대한 죄책감으로 은소소와 함께 자살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장무기는 현명패천장을 맞아 시한부 삶을 살게된다. 장삼봉은 장무기의 병을 낳게 하려고 명교의 의선 호청우에게 장무기를 맡기게 된다. 장무기는 호청우에게 의술을 전수 받게되고 호청우가 죽은 후 강호를 떠돌면서 온갖 고생을 하며 기연을 통해서 독보적인 무공을 얻게 된다.
 
우연한 기회에 자신의 획득한 무공을 발휘하여 명교의 교주가 되고 이 과정에서 여러 미인들과 알고 지내게 된다.
 
 
 
 
▶독서 노트
 
읽으며 노란색으로 밑줄 그었던 부분들
 
Highlight(yellow) - Location 36
이소녀의성은곽(郭),이름은외자양(襄)으로서바로대협곽정(郭靖)과여협황용(黃蓉)의차녀였다.그리고외호는소동사(小東邪).
Highlight(yellow) - Location 400
무색선사는자상하게웃으며말했다."본사는역대로전해져내려오는사규(寺規)때문에곽낭자를안으로모셔대접할수없으니,실로유감이라생각하네."
Highlight(yellow) - Location 1264
"부처님의자비로세.만약노승이어떤행동을취할생각이었다면,삼경(三更)에이곳에당도해지금까지기다리지는않았을걸세.이노승이시시비비도분간못하는흐리멍텅한사람같은가?각원사제,무상사제는달마다의제자들을이끌고동으로추격해갔네.그러니어서서쪽으로달아나게나."그는각원을똑바로쳐다보며말했다.그러나각원은여전히눈을감은채아무런반응도보이지않았다.그것을본장군보가스승에게가까이다가갔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272
"아미타불.....팔방의구름이걷히니사면이청명하고미풍에향기가실려오니군산(郡山)이조용할지어다.무우무욕(無憂無慾)할지언데,이보다더큰경축이있을손가?"
Highlight(yellow) - Location 1298
이날오수,장군보는큰산앞에이르렀다.울울창창둘러싸인산세가매우웅위했다.장군보는길가는나무꾼에게물어비로소이산의이름을알게되었다.무당산(武堂山)!!
Highlight(yellow) - Location 1305
"옛날에도<죽음외에큰일이없다>고했잖아요?굳이남에게의탁할필요가있나요?"
Highlight(yellow) - Location 1323
어느날,장군보는심산유곡을노닐다가뜬구름을바라보고흐르는물줄기를굽어보다가불현듯가슴에와닿는충격이있었다.그는곧자신을동굴에가두어칠일(七一)밤나을심사(深思)하여확연히얻은게있었으니.....바로이유극강(以柔克剛)이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326
큰깨달음을얻은그는벅찬환희를억제할수없어앙천장소를터뜨렸다.그장소(長笑)가전무후무한무학의일대종사(一代宗師)를탄생시켰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327
그는스스로깨우친권리(拳理)와도가의이유극강원리,그리고구양진경에수록된내공을바탕으로하여쳔세(千世)에빛날무당파(武堂派)를창출한것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330
그리고스스로삼봉(三奉)이란호(號)를지었으니.....그가바로중국(中國)무학사(武學史)에불세출(不世出)의기인장삼봉(張三奉)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332
꽃은피고지고,다시지고피니.....무상한것세월이라했던가!!가는세월은막을길없어홍안의소년이어느덧하얀백발로변했다.때는원(元)순제(順帝)2년.송조(宋朝)가패망한지도어언오십년이지났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531
유대암은하마터면웃음이나올뻔한것을참았다."무림인이라면자신의실력을바탕으로하여적을제압하고협의를행해야하거늘,보도보검(寶刀寶劍)따위는단지한낱부속물에불과하오.있어도그뿐없어도그뿐이니,노인장께서도그보도에지나치게연연할필요는없소."노인은버럭화를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534
"<무림지존(武林之尊).보도도룡(寶刀屠龍),호령천하(號令天下),막감불종(莫敢不從)>
Highlight(yellow) - Location 1536
뭐라고하더라.....맞아<의천도룡(倚天屠龍)수여쟁봉(誰與爭鋒)?>이오.
Highlight(yellow) - Location 1539
"그것은왕년에신주대협양과가몽고황제를죽여한인(漢人)의긍지를새롭게해준일이었소.그후로부터양대협이호령하면천하어느누가따르지않겠느냐는즉,호령천하막감불종이란말이생겨났던것이오.그리고용(龍)은몽고황제를가리키는것이고,도룡(屠龍)은바로그몽고황제를죽였다는뜻이오.다시말해,도룡은상징적인말일뿐진짜그런이름을가진보도는없소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546
"아,그래?모르면솔직히모른다고할것이지.....잘도꾸며대는군!똑똑히들어라.도룡은칼의이름이며바로이도룡도다.그리고의천은한자루의검으로서의천검(倚天劍)이라한다.그여섯마디의뜻은무림의지존(至尊)이바로도룡도이며,누구든그를얻으면천하를호령할수있고,모든영웅호걸들이그명령에따라야한다는뜻이다.마지막두마디는의천검이나타나지않는한도룡도와쟁패할것이없다는뜻이지!"
Highlight(yellow) - Location 1948
"나의성은장(張)이라하며이름은취산(翠山)이라합니다.귀국총표두의대명은들어서익히알고있지만아직인연이닿지않아뵙지는못했습니다."도대금은반신반의하며물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162
"무림지존(武林之尊)보도도룡(寶刀屠龍)호령천하(號令天下),막감불종(莫敢不從)의천도룡(倚天屠龍)수여쟁봉(誰與爭鋒)....이
Highlight(yellow) - Location 2192
**註 :고서(古書)에장삼봉에게일곱제자가있다는기록이있다.그들의이름은순서대로송원교,유연주,유대암,장송계,장취산,은이형(殷利亨),막성곡이다.본책에서는단지은이형을은이정(殷利亭)으로고쳤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831
"은소소(殷素素)예요."장취산은하던말을미무리지었다."은소소낭자에게잘못을시인하는바이오!"
Highlight(yellow) - Location 3046
"은낭자,해사파와거경방,신권문의조무라기들이벌써당도해있습니다.그리고곤륜파의두젊은검객도와있는데,어찌나건방을떠는지눈꼴이사나와못봐줄지경이오.우리장오협은이렇게도의젓하고겸허한데.....그들과비교하면정말하늘과땅이....."
Highlight(yellow) - Location 3376
장취산은강호에서활동해오면서많은고수들과대면했지만,사손같이초인적인신력과무공을지닌자는보지못했다.그는자기가도저히사손의적수가되지못한다는것을알았다.설령대사형과이사형이라해도그를당해내지못할것이다.스승님께서직접하산하신다면모르되,그렇지않으면아무도그를꺾지못할것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3916
장취산은낭랑한어조로말했다."하늘에계신옥황상제께맹세합니다.소생장취산은오늘은소소와부부의인연을맺고자하니,이를어여삐여기시어축복해주시기바라나이다.어떠한고난이닥치더라도절대로오늘의이언약을저버리지않겠나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4009
화촉동방.그들은태고의모습으로돌아가무지개빛나락으로그들의영혼과육신을불태웠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5018
"당시각원조사에게서구양진경을전수받은사람은모두세분이었지.한분은은사님이고한분은소림파의무색대사이며,또한분은여잔데,바로아미파의창파조사(創波祖師)곽양곽여협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5302
판관필끝을뱀머리모양으로조각하여초식과점혈수법이중원인사와크게다를뿐아니라,독사의음유하면서독랄한성격을본받아미끄럽고매섭기짝이없다는말을들은적이있었다.그문파의이름은청룡파(靑龍波)이며우두머리의성이천(泉)가라는것만알뿐이름이무엇인지는사부도모른다고했었다.장취산은재차포권의예를올렸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5310
"노부가바로천건남이오."
Highlight(yellow) - Location 5814
"그들은당신에대한호의로그런일을저질렀는데,오히려당신에게누를끼치는결과가됐군요.그들의생각과행동은명문정파와완전히달라요.이.....이일을어떻게했으면좋을지모르겠군요."그녀는한숨을내쉬며다음말을이었다."무기만찾으면우리다시빙화도로돌아가요."
Highlight(yellow) - Location 6227
"모든죄과는본인장취산으로인해비롯된것이니,대장부로서여러분들이만족할수있는책임을지겠소이다!"말을끝내기무섭게장검을뽑아자신의목을그었다.그즉시선혈이뿌려지며숨이끊어졌다.장취산은이미죽을각오가되어있기때문에스승님과사형제들이행여나제지할까봐번개처럼출수를한것이다.장삼봉과유연주,장송계,은이정네사람은일제히놀란외침을토하며달려들었다.순간요란한소리가들리는가운데칠,팔명이사방으로튕겨나갔다.그들은모두장취산가까이서있던사람들이었는데장삼봉의장력에밀려난것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6251
"너는서둘러복수할생각말아라.천천히기다렸다가한명도놓쳐서는안된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6265
"애야,네가성장한다음에여자의속임수를경계해야한다.아름다운여자일수록속임수에능하다는걸명심해라."
Highlight(yellow) - Location 6359
무기가구양진경을연마한지도어느덧이년이지났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6424
그후각원대사가황산에서숨을거두기전에그경전을읊었는데,다행하게도세사람이곁에서들을수가있었소.한분은아미파의시조이신곽여협이고,한분은귀파의무색선사였으며,나머지한명이바로빈도였소.
Highlight(yellow) - Location 6557
"애야,네이름이뭐냐?""주지약(周芷若)이에요.""집은어디에있으며,집에누가있느냐?내가집까지바래다주마."
Highlight(yellow) - Location 6573
주자왕은바로여러마교에서도명교(明敎)에속한미륵종(彌勒宗)대제자로서수년전에강서원주에서거사를일으켜스스로제왕이되어국호를주(周)로칭했다.그러나곧원군(元軍)에의해섬멸당하고주자왕도잡혀참수를당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6633
"혹시접곡의선(蝶谷醫仙)을마하는게아닌가?""맞습니다.어르신네께서도저의호사백님을알고계시군요."장삼봉은주저하지않을수없었다."접곡의선호청우(胡靑牛)는비록고명한의술을갖고있지만,마교의사람으로서모든무림인들을원수대하듯하지.더우기성격이괴팍하여마교교도가아닌사람은절대로치료해주지않는다고들었네.그래서견사불구(見死不救)라는칭호까지붙었다는데....."
Highlight(yellow) - Location 6881
상우춘은끓어오르는분노로인해관자놀이가웅실거렸다.그는일어나며속으로피를토하듯자신에게다짐했다.'내생애에오랑캐들을막북(幕北)으로몰아내지못한다면성을갈고말겠다!'그의이맹세가중국대륙의판도를바꾸어놓게될줄이야.....
Highlight(yellow) - Location 7113
이날상우춘은장무기를가까이불렀다."장형제,나는이제상세가완쾌되었네.나때문에자네까지도매일노숙을해야하니우리오늘로서헤어지기로하세."장무기는그와한달남짓고락을함께해오며은연중에생사지교로맺어졌다.그런데막상헤어지게되자섭섭함을금할길없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7818
"하지만저는죽음이두렵지는않습니다.누구나언젠가는땅속에묻힐것이며그것이이르고늦는차이뿐이죠!"
Highlight(yellow) - Location 7934
그녀는등에짊어지고있는길쭉한봇짐을풀어넉자남짓한한자루의고검을꺼냈다.그순간,금화파파는검집에한줄기푸르스름한기운이뻗쳐나오는것을느꼈다.이한가지만보아도평범한검이아니라는것을알수있었다.한데,검집에새겨진금색창연한두글자를보자금화파파의입에서놀란외침이터져나왔다."앗!의천검(倚天劍)!"멸절사태는무표정하게고개를끄덕였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8040
멸절사태는서둘러언덕배기에서내려와정민군에게말했다."가서그녀의씨앗을없애화근을남기지말아라!"정민군은스승님이잔인한수법으로기효부를죽인것을보자내심기뻐했지만겁이나기도했다.지금스승님의명을받자얼른사매의장검을빌려초옥주위를뒤졌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8075
장무기는양불회의고사리손을꼭쥐었다.그는어떠한난관이있어도,기효부의유언에따라불회를아버지에게데려다주리라굳게마음을다졌다.그러나강호는험악한곳,강호를향해첫걸음을내딛는두어린것의모습은광풍노도가휘몰아치는망망대해의일엽편주처럼안스럽기만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8246
마지막한명은화상인데,용모가도저히사람이라믿어지지않을정도로못생긴데다아래턱이넓적하게휘어져마치주걱처럼생겼으며,얼굴전체는온통곰보투성인데다가십리가량이나움푹들어간눈에선신광이번뜩였다.서달이그화상을가리켰다."이분주(朱)형님의이름은원장(元璋)이라부르며,황각사에서중노릇을하고있다네."
Highlight(yellow) - Location 8293
"요즈음은인명이개나되지목숨보다못합니다.이두소형제와소매도하마터면잡혀먹힐뻔했으니얼마나많은양민들이소,돼지신세가되었겠소?사내대장부로태어나위험에처한사람을보고만있는다면살아있을가치가없지요."
Highlight(yellow) - Location 9146
주구진은본시주자유(朱子柳)의후인이다.그무(武)가소녀는이름이무청영(武靑瓔)이고,무삼통(武三通)의후인이며무수문(武修文)계파에속한다.무삼통과주자유는모두일등대사(一등大師)의제자이며같은무공을지녔었다.그러나백여년동안몇대를거쳐전해내려오는동안두집안의무공이점차변화가온것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9954
장무기는제이권을끝내자이미그는추위도타지않았다.그러나배워갈수록더욱어렵고오묘해서진전이점점느려졌다.제삼권은꼭일년이란세월이걸렸다.마지막권은더더욱어려워삼년이나걸렸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9956
그는이조용한계곡에서오년을지내온것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0030
장무기는주장령의간계에속아절벽밑으로떨어지는순간,자기자신이무척원망스러웠다.'장무기야,너야말로쓸모없는인간이구나.주장령이란인간의간교함을알면서도또당하다니죽어도싸다.싸!'
Highlight(yellow) - Location 11563
시간마저정지된듯한이조용한순간에장무기는불현듯구양진경에적혀있는몇마디가뇌리에떠올랐다.-----강하면강한대로내버려둘지어다.바람은산을훑고지나가느니라,사나우면사나운대로내버려둘지어다.달빛이강을어루만지느니라.-----골짜기에있을당시엔이몇마디에담긴참뜻을이해할수없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5423
"대암,생사승부에너무마음을쓸것없다.하지만무당파의절학은절대로중단되어서는안된다.내가십팔개월동안좌관(坐關)하면서무학의정요인태극권(太極拳)과태극검(太極劍)을터득한게있다.지금너에게전수하겠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6946
"바로여양왕의딸입니다.여양왕에게아들하나와딸이있는데,이들은고고특목이(庫庫特穆爾)라고하며,조민은그의딸로서몽고이름은민민특목이(敏敏特穆爾)라고합니다.고고특목이는여양왕세자이니장차왕작(王爵)을계승하게될것이라,조민은소민군주(紹敏郡主)로봉해져있습니다.그두젊은이는모두상당한무공을터득했습니다.그리고그들은한인(漢人)차림을즐겨하며한인의말도유창할뿐아니라제각기이름도한인처럼지어고고특목이는왕보보(王保保),소민군주는조민이라합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7446
곽대협의부인이신황용여협은누구보다도지혜가뛰어나원병(元兵)의세력이날이갈수록커져양양(襄陽)을고수할수없음을알고죽음으로서보국(報國)하기로뜻을굳혔단다.그러나곽대협의절예가실전되는게아까와천하에서으뜸가는장인(庄人)을모셔와양과(楊過)양대협이본문사조께주신한자루의현철중검(玄鐵重劍)을녹여,다시십방정금(十方精金)을혼합해도룡도와의천검을만들었단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7452
무공의정요(精要)를각각도검속에다숨겨두었다.도룡도에병법이숨겨져있으며그이름을도룡(屠龍)이라명명했던것도용(龍),즉황제를죽일수있다는뜻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7454
그리고의천검에숨겨진무학중에가장걸출한것은구음신경(九陰身經)과항마십팔장(降魔十八掌)의장법으로서,후인이그무학을터득하면천하무림을호령할수있다고하셨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7463
후진들은단지도룡도가무림지존이며의천검만이필적할수있다는것만알뿐,어째서무림지존인지는아무도알지못했다.곽공파로께서순국하실당시나이가젊어전인이없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7504
"도룡도와의천검을수중에넣은후,은밀한장소를찾아한손에보도를한손에보검을쥐고내력을끌어올려도검을맞부딪치면도검이동시에부러질것이다.그럼도신과검신속에숨겨져있는비급을취할수있다.그것이비급을취할수있는유일한방법이다.보도와보검은그로서파괴되어다시는세상에존재하지않을것이다.내말을똑똑히기억하겠느냐?"
Highlight(yellow) - Location 19675
"그말이맞소.저달이나의진심을증명할것이오.지약,난여지껏살아오면서많은사람에게기만을당했으며숱한고생을겪었소.나에게한때나마행복이있었다면그것은빙화도에서부모님과함께생활을한것이고작일것이오.그렇게믿었던조민마저도나를철저하게우롱했으니....."
Highlight(yellow) - Location 19782
자고로만천하에명성을날린영웅들은무엇보다도결단력이뛰어났단다.그들은매사에망설임이없었지.관병의목숨따위는고사하고,필요하다면심지어자신의부모와자식의목숨까지도제물로바칠것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9847
"양소비군자(量小非君子)무독불장부(無毒不丈夫)라는말이있지않느냐?담량이작으면군자가아니고,독하지않으면장부가아니라했다.내가상대를죽이지않으면상대가나를죽인다는것을항상명심해야한다.조민이우리에게악랄한행동을취했듯이우리도그들에게앙갚음을해야한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19854
장무기는의부님의철두철미한일처리에새삼느끼는바가있었다.역시강호에서오랜세월동안경험을쌓아온분이라,생각에서행동에이르기까지자기가배울점이많았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2644
"방장사숙님,옛말에도사람의얼굴은알수있어도마음은알수없다고하지않습니까?그사손은장무기의의부이며또마교의사대호교법왕중의한사람입니다.마교는필시만사를제쳐놓고구하려할겁니다.도사대회가열리게되면모든일은자연히알게됩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2720
'하태충부부가나한테입은덕을원한으로갚으려고하더니,오늘또여기까지와보도(寶刀)를탐해의부님을괴롭히려고했구나.그들의인품은정말비열하지만무공은훌륭하다.한무학의일파를이룰수있는사람들인데,오늘이런최후를당하다니.....'
Highlight(yellow) - Location 24627
'민매와양좌사는어떠한일이닥쳐도주저하지않고결단하는큰재질을지니고그들두사람이서로의논하면잘통하는구나.그러나나에게는그러한재주가없으니.....'
Highlight(yellow) - Location 25105
"성곤,너는나의혈육을죽였기때문에난오늘너의눈을멀게하고무공을폐지시킴으로써복수를했다.사부님,당신은나에게무공을전수해주었지만난오늘스스로그무공을전부폐지시킴으로써당신에게돌려주었소.이제나와너는서로은혜도없고원한도없어졌다.당신은영원히나를보지못할것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5140
사람틈에서또한사람이나왔다.이번에는뺨을때렸다.다시발로걷어차는사람이있는가하면욕설을퍼붓는자도있었다.사손은고개를숙인채묵묵히모든것을참고견디었다.그는피하지도원망의소리도하지않았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5182
황삼여인은담담하게미소를지었다.그녀의입에서알듯모를듯한말이내뱉어졌다."종남산(終南山)이후무상한세월이흘러신조협려(神조俠侶)는영원히강호에서자취를감추도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5663
장무기는곧그녀를맨발로만들었다.손끝에닿는부드럽고따뜻한촉감이그의가슴을마구뛰게만들었다.웅립(擁立)한엄지발가락에서부터발등을타고이어진부드러운곡선,오목하게패인발바닥,달걀같이매끄러운발뒤꿈치,그렇게아름답게느껴질수가없었다.조민은화사하게웃으며말했다."내가연약한여자라고해서멋대로다루려는거죠?"장무기는그녀를올려다보며대꾸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5692
아무튼여인의발은남정네의원초적욕망을자극하는가장강렬한신체부위로인식되어왔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6172
조민은고개를갸우뚱했다."그녀는대관절어떠한내력(來歷)을지니고있을까요?그무슨<신조협려가영원히강호에서모습을감추다>하고읊조렸던기억이나는데....."장무기도역시고개를갸우뚱했다."나중에태사부님을뵙게되면여쭤봐야겠소.그어르신네께선어쩌면아시는게있을것이오."
Highlight(yellow) - Location 26231
장무기가오경초에게군기를맡긴것은그럴만한까닭이있었다.그는무목유서에서공감이가는한귀절을읽었기때문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6232
치군지도(治軍之道)엄령위선(嚴令爲先),군을다스리는데있어지엄한명령계통을확립하는게가장중요하다는뜻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6401
최종에이르러주원장(朱元璋)이야심을품고간교한음모를전개해장무기를밀어내고용좌(龍座)에앉을때까지명교의역할이지대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6402
주원장은비록자신을보다돋보이게하기위해타인의공로를말살하려했지만명교의공로만은부정할수가없었다.하여다른것은고사하고국호를명(明)으로정하지않을수없었던것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6737
"삶의환희가무엇이며죽음의고통은무엇인지모든게부질없는것,애환은마음에서생겨나도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6771
"이세상에서네명의여인이진심으로당신을사랑했다는것을난잘알고있어요.한사람은파사로간소조이고,한사람은조낭자,그리고또한사람은그.....그....."그녀는마음속으로은리를꼽고있었으나은낭자라는말이입밖에나오지않았다.그녀의이름을입밖에내면다시그원귀가나타날것만같은불안감이앞서있기때문이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6776
그는선뜻대답을할수없었다.주지약과조민,은리,소조와함께배를타고출해(出海)할당시그는이문제를놓고곰곰히생각한적이한두번이아니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6794
건곤이위신공을연마하게된것은소조의요구에따른것이며,명교교주가된것도그의뜻과는상관없이은천정,은야왕등의의사에다른피동적인것이었고,주지약과무인도에서혼례를언약한것도사손의명에따른것이었다.그리고나중에그혼례를파기한것도또한조민의강요에좌우된것이다.만약왕년에금화파파와은리가무력을앞세워강요하지않고부드럽게빙화도로함께가지고청했다면십중팔구그청을수락했을것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7032
쭉빠져그만검을내리고말았다.일순부자지정(父子之情)과동문지의(同門之義),만감이교차되어몸을가볍게떨더니갑자기검끝을돌려자신의아랫배를향해찔러갔다.위기일발의순간장무기가황급히그의손에서장검을빼앗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7035
장삼봉은한숨을내쉬었다."우리무당문하에이런몹쓸제자가배출됐다는것은원교한사람만의불행이아니다.이대역무도한이놈은차라리없는게좋을것이다."그는말을내뱉기무섭게송청서의가슴에일장을뻗어냈다.송청서는즉시오장육부가파열되어숨이끊어졌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7043
중인은장삼봉이송청서를직접죽이고송원교를장문제자의자리에서물러나게한엄한문규에경악을금치못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7105
장무기는사실주원장의치밀한술책에걸려든것이다.서달과상우춘이죽이자고한것은그가아니라한림아였다.장무기가호주에나타난일을그들은전혀모르고있었다.모든것이주원장의음랄한술수였다.그는장무기로하여금좌절과실의에빠지게하여스스로물러나게끔만든것이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7113
한편,한림아가오랑캐와결탁해명교를배반했다고운운한것도역시주원장의모함이었다.알고보니,한산동이죽은후의군들은한림아를새로운통솔자로꼽아실지로주원장,서달,상우춘은그의속하라할수있었다.주원장은한림아가적과내통한친필서한을조작하여다시후한조건을제시해서한림아의심복을매수해서달,상우춘에게그거짓사실을알리게했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7124
주원장은등극한후오히려명교를핍박하고교내에서공을세웠던형제를모조리죽여버렸다.상우춘은급병을앓아일찍요절했지만,서달은결국주원장의손에죽음을당하게되니.....
Highlight(yellow) - Location 27150
양과는소용녀에게적극적이었으며사회규범을무시했다.곽정이황용과화쟁공주사이에서흔들렸던것은순수한도덕관념에서빚어진갈등이지결코애정에있어선절대주저하거나망설임이없었다.그러나장무기는시종일관뚜렷한주관이없이피동적인입장을취해왔다.주지약,조민,은리,소조,네명의낭자중에서그는조민을가장깊이사랑했던것같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7159
중국의정치사에서영도자로서성공을거두려면,첫째조건이인(忍)이다.자신을억제하는忍,그리고정적에대한잔인(殘忍)이그것이다.두번째조건은명쾌한결단력이다.그리고세번째는강한권력욕인데,장무기는그중어느조건도구비하지않았다.
Highlight(yellow) - Location 27167
사실이삼부에서그리고자한것은남녀간의애정이아니라남아(男兒)와남아간의정의(情義)였다.무당칠협의대보다진한우애,장삼봉이장취산에게,사손이무기부자에게쏟은애정.
 
 
 
 
#신조협려 #영웅문 #김용 #양과 #소용녀 
+++++++++++++++++++++
결론 (Conclusions)
배경은 무협이지만 무협소설 보다는 애정소설에 가깝다. 읽고 나면 뭔가 생각하게되는 좋은 소설이다.
 
권고사항 (Recommendations)
일독을 권합니다. 
 
 
말미 (Back Matter)
목차 (Table of Contents)
++++++++++++++++++
 
묘령의 낭자와 곤륜삼성
무당산의 불세출 기인
도룡보도의 출현
장취산의 억울한 누명
신비의 절세미녀
 
빙화도의 사랑
십 년 만에 다시 중원으로
장취산 부자의 고초
무당칠협의 재회
무당산의 검은 구름
눈물겨운 우의(友誼)
호접곡의 괴의 (怪醫)
장무기와 요염한 중년부인
 
호접곡의 비화
장무기와 양불회의 고난
주장령의 음모
장무기와 의문의 소녀
아미파의 결의
육대문파와 마교의 혈전
 
건곤일기대 속의 장무기
괴짜들의 모임
벗겨지는 비사
명교의 건곤이위신공
구양신공의 위력
광명정의 환난
천응교의 반본귀종
녹류산장의 괴소녀
무당산에 부는 회오리
반원항호의 결의
발가벗은 미녀
보도에 숨겨진 비밀
금화파파의 은단의절
한 배에 탄 네 여인
십이 보수왕과 성화령
 
새로운 바람과 구름
빗나간 연심
홀연히 나타난 황삼 미녀
깨져 버린 혼례식
단양절의 도사대회
세 고승과 사손의 행방
 
영웅대회
장무기와 주지약의 고수정심
불문에 귀의한 마성
어둠 속의 열기
늙은 마두의 음욕
막을 내린 혈전
좌절과 세 번째 약속
 
++++++++++++++++++
'공감과 공유는 좀 더 양질의 콘텐츠 생성을 이끕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