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평 : 일단 쓰고 보자
2019년 09월 29일 1차 작성
스티븐킹이란 유명한 소설가가 글쓰기 노하우에 대해서 공개한 책
+++++++++++++++++++++++++++++++++++++++++++++++++++++++++
책 내고 싶은 사람 필독 "유혹하는 글쓰기"를 읽고 나서
참, 유명한 작가이다. '쇼생크탈출', '미저리'라는 작품의 작가라고 하면 금방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좀 읽다 보면 글쓰기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글을 많이 쓰다 보면 책을 내볼까란 생각도 하게 된다.
마치, 취미로 배드민턴를 시작했다가 대회에 까지 참여하게 되는 것처럼......
그런데 막상 글쓰기, 소설로 가정해보자. 소설을 쓸려고 마음을 먹고 시작을 하다 보면 막막하다.
무슨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써야 할 지 갈피를 잡을 수 없을 것이다.
그 길잡이를 '유혹하는 글쓰기'가 제시해준다.
돈이 아닌 어떤 목적이 아닌 순수하게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글쓰기를 해야 한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다.
글로 밥을 먹을 사람에 대한 한정적인 표현 같다. 그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스티븐 킹'은 다작의 작가이다.
하지만, 책을 많이 읽다 보면 한 작가에서 필생의 역작은 2,3편 이상 나오기 힘들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작가 자신의 경험과 상상력이 녹아서 하나의 작품이 나오는 과정에서 그 경험의 범주가 한정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스티븐 킹'은 생활 속에서 쓸 글의 아이디어를 캐치 하는 사례를 책에서 종종 소개하고 있다.
즉, 이 책은 전문작가로 꾸준히 소설을 쓸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읽어봐야 할 책이다.
글쓰기에 대해서 다양한 방면으로 접근하고 있다.
소재 부분
스킬 부분
스토리 부분
상징성 부분
출판 부분
어떻게 보면 자기계발서 인데 작가가 소설가다 보니 소설 스타일로 쓰여져 있다. 그래서 뭔가 소중한 핵심 정보가 중구난방으로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모습이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핵심은 많이 읽고 많이 써보라는 것이다. 예술가가 바위를 갂아서 예술적인 조형물을 만들어 내듯이 글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쓰면서 작품을 만들어 가라고 권고하고 있다.
물론, 그 속에서 프로와 아마추어가 나누어지며 자신이 프로라는 전제하에 주의 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참, 좋은 책인데..... 책 속에서 작가의 허세와 그 수다쟁이 같은 성격이 엿보인다. 그래서 어찌보면 책의 3분의 2는 필요 없는 내용이다.
이 3분의 2를 어떻게 질질끌면서 지루하지 않게 펼칠 수 있느냐가 훌륭한 소설가로서 가져야할 자질 같다.
'가을 햇살이 내리는 해변의 파도가 따뜻하다.' 이렇게 단순하게 한 문장을 구구절절하게
'천고마비의 계절이 다가오니 하늘이 유난히 높아 보인다. 여러 갈래 나뉘어 내리는 햇살에 절로 마음이 들뜨게 된다. 동에서 서로 길에 늘어선 해변의 모래언덕을 가로 질러 조금은 뜨거운 모래를 밟고 있다. 사라졌다 다시 보이는 엄지발가락을 보고 있자니 내발이 내발이 아닌 것 같다. 물기를 머금어 딱딱해진 모래에 부서지는 하얀 파도를 발가락으로 만져본다. 시원하면서 따뜻한 그 느낌에 절로 마음이 들뜨게 된다'
이런 식으로 아주 장황하게 늘여놓으면서 심미적으로 묘사할 수 있는 자질이 있어야 훌륭한 작가가 될 수 있는 것 같다.
성격 급한 사람은 작가가 못 될 듯......
+++++++++++++++++++++++++++++++++++++++++++++++++++++++++
결론 (Conclusions)많이 읽고 많이 써보라
글쓰기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 읽어볼 만 하다.
목차 (Table of Contents)
+++++++++++++++++++++++++++++++++++++++++++++++++++++++++
일러두기...8
머리말 하나...9
머리말 둘...13
머리말 셋...14
이력서...15
글쓰기란 무엇인가...125
연장통...131
창작론...169
인생론:후기를 대신하여
그리고 한 걸음 더:닫힌 문과 열린 문...335
그리고 두 걸음 더:도서 목록...350
옮긴이의 말...356
+++++++++++++++++++++++++++++++++++++++++++++++++++++++++
#책 #독서 #독서후기 #서평 #독후감 #스티븐킹 #유혹하는 글쓰기 #글쓰기책
교보문고 구매 가능처: http://app.ac/btwiSkM93
쿠팡 구매 가능처: https://link.coupang.com/a/bcLx0R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