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일엽 김원주님의 수필(산문)이다. 여류 문인으로 기독교 집안에서 자랐지만 나중에 불교로 출가를 한다.
'청춘을 불사르고'는 일종의 회고록인데 그렇기에 그녀의 전 인생을 훑어볼 수 있다.
아울러 불가에서의 깨달음 그리고 유년시절, 자유연애 등 진취적인 여성의 머릿 속을 살짝쿵 엿볼 수 있다.
▶한 줄 평 : 문장에 '시'의 향기가 베어있음을 느낄 수 있다.
한줄평 초안 : 시적인 문구의 진수를 보여준다. '청춘을 불사르고'를 읽고 나서
■서두
▶읽게 된 계기 : 범우문고 콜렉션(120권) 시리즈 정주행 중...... .
▶개정 이력 : 2020년 01월 08일 1차 작성
▶작가소개
- 저자명 : 김일엽 , 본명 김원주
저자 - 김일엽
1896년 평남 용강 출생.
본명 원주. 이화학당 이화전문, 일본 동경 영화학교 수료후 <신여자>주간 등을 지내며 여성운동 제창. 왕성한 문필활동을 전개하던 중 1928년 세파를 떨쳐두고 입산.
수도생활에 정진하다가 1971년 열반.
- 아버지 : 김용겸(목사)
- 1907년 : '동생의 죽음'이란 국문시 씀 (한국문학사상 신시의 효시가 됨)
- 1909년 : 모친 병사
- 1915년 : 부친 별세 추정
- 1920년 : 여성잡지 '신여자' 창간
- 1923년 : 만공법사 법문을 듣고 크게 발심 (수덕사 대웅전 수필에서 느낄 수 있다.)
- 1962년 : 인생회고록 '청출을 불사르고' 간행 --베스트셀러가 됨
- 1971년 : 열반
- 저자 사진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책 소개 (출처 : 리디북스)
- 책 제목 : 청춘을 불사르고
- 도서 분야(장르) : 에세이
- 출판사명 : 범우문고
- 출간 년도 : 2015.03.20 전자책 출간
▶관련 그림 또는 자료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본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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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속에 '시'가 숨어 있는 '청춘을 불사르고'를 읽고 나서
김일엽 여승의 인생회고록인 '청춘을 불사르고'는 대부분의 문장이 시적인 표현으로 되어 있다.
누구나 글쓰기를 해보면 상상하게 되는 미려한 문구의 향연을 작가가 직접 보여준다.
수필이지만 목차가 잘 되어 있다. 완전한 연대기는 아니지만 대부분 순차적으로 되어 있다.
글을 쓴 해가 거듭될 수록 이쁘게 치장한 것에서 좀 더 간결하게 변한 것을 볼 수 있다.
'수덕사 대웅전'은 삶에 대한 진한 깨달음이 녹아있는데 그 깊은 뜻을 이해할 수 없었다. 상당히 어려운 작품이다.
승려답게 득도한 이의 풍모가 엿보이다. '나의 회상기'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는데 작기의 내면을 적나라하게 엿볼 수 있다.
상당히 매력적이였다.
박연구의 '바보네 가게'와는 상반되게 내면으로 감추고 싶은 속 마음까지 솔직하게 글에 녹아있다.
작가의 글쏨씨를 엿보면.............
- 오도송 -
고인古人의 속임수에
헤매이고 고뇌한 이
예로부터 그 얼마련고.
큰 웃음 한 소리에
설리雪裡에 도화桃花가 만발하여
산과 들이 붉었네.
뭔지는 모르겠지만 작가가 득도를 한 것을 유추할 수 있다. 그 기쁨을 '큰 웃음 한소리'로 표현한 것 같다.
어머니의 무덤
22페이지 : 아아. 꽃은 피고 또 져도 봄은 여전히 옛 봄이라 산천과 초목은 의구하건마는 덧없는 인생은 어이 그리 변태가 많은가 하여 회고의 비애는 창자를 끊고자 하나이다.
초반의 대부분의 문장이 이런식으로 되어 있다. '옛 봄' , '회고의 비애' 등 비유와 의인화 등 다양한 기법으로 문장 하나 하나가 마치 시를 읽는 느낌을 받게 한다.
각 수필 마지막에 작성한 년도가 명시되어 있는데 인생 후반부로 갈 수록 글이 좀 더 깔끔해진다.
읽으며 가장 가슴에 와 닿은 작품과 문구는 '수덕사 대웅전'의 "그러나 존재적 희구의 적은 자유와 평화 그것뿐이것이다."이다.
- 자유
- 평화
위 두 단어는 깨달음과 관련된 주제에서 많이 등장한다.
사전적 의미 보다 좀 더 깊은 뜻을 갖고 있는데 삶의 종착지에서 저것을 맛본다면 '잘 살았노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독서 노트
22 페이지 : 어머니의 무덤
- 아아. 꽃은 피고 또 져도 봄은 여전히 옛 봄이라 산천과 초목은 의구하건마는 덧없는 인생은 어이 그리 변태가 많은가 하여 회고의 비애는 창자를 끊고자 하나이다.
33페이지 : 아버님 영전에
- 남의 생명 가운데 자기의 생명이 흐르고, 자기 생명 가운데 남의 생명이 흐른다는 진리를 아버님은 참으로 깨달으셨습니다.
78 페이지 : 일체의 세욕을 단하고
- 글로나 말로나 사랑 없는 결합은 죄악이요, 이해 없는 결혼은 강간이나 다를 게 없다 하는 저희들이 나의 행동을 비난함은 아무리 생각해도 망평에 지나지 못한다.
109 페이지 : 청춘을 불사르고 - 다 버려야 우주화한 인간이 된다-
- 버려야 다 얻어지는 것이 원칙인 때문입니다. 다 버리면 나인 인간, 즉 우주 자체화한 인간이 됩니다.
112 페이지 : 서중잡감
- 첫여름에는 손바닥만한 그늘 속에도 발을 들여놓지 못하던 겁쟁이의 더위, 한 가지 나무가 움직이는 바람에도 그만 밀리어버리는 약한 더위를 보았는 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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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고사항 : 미려한 문장을 보고 싶다면 꼭 봐야할 에세이다.
■말미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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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엽론(金一葉論) / 임중빈(任重彬)
어머니의 무덤
내가 남자라면
아버님 영전(靈前)에
아버지와 고향
꿈길로만 오는 어린이
오호, 구십춘광(九十春光)
불문투족(佛門投足) 2주년에
신앙과 나의 가정
또 한 해를 보내면서
일체의 세욕을 단(斷)하고
살거리
영원히 사는 길
청춘을 불사르고
서중잡감(暑中雜感)
수덕사 대웅전
김활란 총장께
나의 회상기(抄)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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