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에 대한 개괄, 이명권의 "무함마드와 예수 그리고 이슬람"을 읽고 나서

이슬람에 대한 개괄, 이명권의 "무함마드와 예수 그리고 이슬람"을 읽고 나서
 
한줄평 : 이슬람에 대한 배경지식을 넗힐 수 있는 것만으로도 필독인 서적이다.
 
서두 (Front Matter)
  • 표지 (Title Page)
 
 
  • 개정 이력 (Revision History)
 
2019년 08월 17일
 
 
 
본문 (B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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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에 대한 개괄, 이명권의 "무함마드와 예수 그리고 이슬람"을 읽고 나서
 
회사 서재에 있던 책이다. 제목에 확 끌려서 읽게 되었다.
 
이슬람과 이슬람교에 대한 책이다.  싱거울 수 있으니 그리스도교의 예수를 가미하여 비교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 2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1부는 예언자 무함마드와 예수의 비슷한 점 다른 점을 소개하고 있고 2부에서 이슬람의 모든 것에 대해서 개괄하고 있다. 
 
이 책을 중반정도 읽다 보니 저자 "이명권"님의 해박한 지식과 어떤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의 통찰을 느낄 수 있었다.
예수교,그리스도교,이슬람교,불교,우파니샤드,노자,장자.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등 그 깊이의 차이는 있지만 적재적소에 배경지식을 붙혀서 자신의 논지를 좀 더 깊게 만드는 능력은 탁월하다.
 
종교나 인문학에 관심이 있는 이라면 읽다 보면 뭔가 막연한 느낌 같은 것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페이지 : 290
"나는 내가 사랑하는 그다.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그는 나다.
우리는 하나의 몸속에 거주하는 두 개의 영혼이다.
만일 그대가 나를 본다면, 그대는 지고한 그분을 본 것이다.
그리고 그대가 만일 지고한 그분을 본다면, 그대는 우리 모두를 본 것이다."
- 알 할라즈-
 
페이지 : 334
"나는 너다. 나는 너다"
-잘랄 알딘 루미-
 
이 두 페이지에서 끝 까지 간 경지를 볼 수 있다. 종교를 떠나서 내면을 직시한 인간은 비슷한 결론을 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동양도 마찬가지다.
 
이제 본격적으로 책 속으로 들어가보자. 1부를 읽다 보면 놀라운 사실을 알게되는데......
예수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에서 믿는 유일신이 동일하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교가 다른 부분은 삼위일체를 믿는 다는 것이다. 이슬람교는 이 부분에서 선을 확실 하게 긋는다.
아울러 예언자의 계보가 "모세 ~ 예수 - 무함마드"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궁금증이 일어나게 된다.
그 분은 왜 이리 분파가 많이 생길 수 있게 계시를 여러 명에게 다른 장소에서 하게 된 것일까???
이 부분은 생각해봐도 모르겠다. 
 
구약성서와 꾸란에서는 이민족을 배척하는 선민사상을 엿 볼 수 있다. 심지어 "요한묵시록"에도 이스라엘 민족 12지파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  지금은 만인의 종교이지만 편협한 시각으로 보면 그들만의 종교였던 것이다.
 
또 하나는 "무슬림 예수"에 대한 부분이다.  십자군 전쟁으로 이슬람과 가톨릭은 서로 배척하고 공존 할 수 없는 세력으로 알고 있었는데 저자는 이슬람에서 금욕적인 생활의 표본으로 예수의 이야기를 "무슬림 예수"라는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는 것이다. 무슬림 예수는 철저하게 예언자 인간으로 표현된다고 한다.
 
1부를 읽으면서 갖고 있던 편견이 많이 깨졌다.  아울러 종교를 선택 할 수 있는 지금 이곳에 살고 있다는 것이 행운으로 다가 왔다.
 
2부는 이슬람의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부분에서 "시아파", "순니파"가 나누어지게 된 이유도 알수 있다. 아울러 이슬람 신비주의 "수피즘"에 대한 부분도 소개되고 있다. 수피즘이란 것이 있는지도 몰랐지만 대충 느껴지는 뉘앙스는 인도철학서적으로 받은 느낌과 비슷한 것 같다.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종교의 근본에 대해서 고찰하고 있다. "진화, 창조" 라는 용어도 사용하면서 다소 도전적이면서도 방관자적 입장에서 자신의 생각을 펴고 있다. 현대과학에 우선순위를 두면서도 과학으로는 풀지못하는 부분도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주변의 종교를 믿는 사람들에게 물어 보면..... 정말 신이 있다고 믿는다고 한다.
나 자신에게 물어 본다.   "그 대 믿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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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노트
페이지 51 : 일위일체 유일신 알라, 삼위일체의 하나님
페이지 85 : 그리스도교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도 미래에도 있다.
페이지 142 : 에수는 가끔 말했다. "지나친 음식은 영혼을 죽인다. 마치 지나친 물이 식물을 죽이는 것과 같다."
페이지 178 : 가장 최선의 자선은 그대가 굶주린 배를 만족시켜 주는 데 있다.
페이지 188 : 무함마드의 신이나 예수의 신은 동일한 아담과 아브라함 그리고 모세의 하나님이라는 점에서 사실상 동일한 신이다.
페이지 290 : 
"나는 내가 사랑하는 그다.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그는 나다.
우리는 하나의 몸속에 거주하는 두 개의 영혼이다.
만일 그대가 나를 본다면, 그대는 지고한 그분을 본 것이다.
그리고 그대가 만일 지고한 그분을 본다면, 그대는 우리 모두를 본 것이다."
- 알 할라즈-
페이지 297 : "그대가 이 낮은 세계로 던져진 그 순간, 그대가 염원하는 사다리가 놓여 있나니." -잘라 알딘 루머-
페이지 299 : 잘라 알딘 루머의 시로 원효의 일체유심조를 생각나게 한다.
페이지 392 : 에필로그 , 저자가 책 내용을 함축해 놓았다.
 
 
 
 
멋진 문구다.  하지만,  저 글을 쓴 저자는 처형되었다.
 
 
 
논문 같은 목차... 책도 논문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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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론 (Conclusions)
 
필요하니 생겨났다.
 
  • 권고사항 (Recommendations)
 
일독을 권한다. 그대의 배경지식이 넓어질 것이다.
 
 
 
 
말미 (Back Matter)
  • 목차 (Table of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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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말 : 종교의 본래적 자리를 찾아 나서며
■ 프롤로그 : 이슬람과 그리스도교의 창조적 만남을 위하여
1부 무함마드와 예수, 무엇이 다르고 같은가
1. 무함마드와 예수의 대화 1
1) 일위일체의 알라-하나님과 삼위일체의 하나님
·‘라 일라하 일랄라’와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무함마드 라술 알라’와 ‘주는 그리스도시다’
2) 「꾸란」과 「복음서」
·꾸란에 대하여
·복음서에 대하여
3) 예언자 무함마드와 예언자 예수
·예언자 무함마드
-예언자 무함마드의 자의식 : 유대교와 그리스도교와의 관계 속에서
-공동체 지도자로서의 예언자 무함마드
-전사戰士적 신정神政주의자로서의 예언자 무함마드
·예언자 예수
-카리스마적 예언자 예수
-종말론적 예언자 예수
4) 무슬림 예수
·꾸란에서의 예수
·무슬림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그 역사적 배경
·무슬림 예수, 무슬림 복음서를 중심으로
-초기 무슬림 복음서
-후기 무슬림 복음서
-무슬림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담화談話 50편
2 무함마드와 예수의 대화 2
1) 신앙에 대하여 : 이만iman과 피스토스pistos
2) 사랑에 대하여 : 후브ubb와 아가페agape
3) 자선에 대하여
·「꾸란」이 말하는 자선
·「하디스」가 말하는 자선
·예수는 자선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가?
4) 의義에 대하여
5) 기도에 대하여 : 꾸란과 하디스 그리고 예수의 기도
·꾸란에서의 기도
·하디스에서의 기도
·예수의 기도
6) 여성에 대하여 : 무함마드와 예수의 여성 이해
·무함마드의 여성 이해 : 꾸란과 하디스를 중심으로
·예수의 여성 이해
7) 낙원과 하나님의 나라
2부 이슬람의 모든 것
1. 이슬람 형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 : 메카에서 메디나까지
1) 이슬람 탄생의 역사적 배경
2) 무함마드의 등장
3) 메카에서의 초기 계시들
4) 메디나로의 이주, 히즈라Hijra, 聖遷
5) 메디나에서의 무함마드
2. 이슬람 경전經典 꾸란에 대하여
1) 꾸란의 성립과정
2) 꾸란의 구조
3) 꾸란의 내용
4) 꾸란의 언어적 특색
5) 꾸란의 신학 : 알라와 그의 창조
·알라는 누구인가?
·세계와 인간의 창조
3. 이슬람을 지탱하는 5가지 기둥arkan
1) 신앙고백 : 사하다Shahada, 이만iman, faith
2) 공식 예배 또는 기도 : 살라트Salat
3) 자선慈善 : 자카트Zakat, zakah
4) 단식 : 사움Sawm, saum, 라마단Ramadan
5) 순례 : 하지Haji
6) 성전聖戰 : 지하드Jihad
7) 이슬람 신앙의 7가지 기초
4. 이슬람 초기 공동체와 후계자칼리프, caliphs, 또는 Khalifah
5. 이슬람 초기 공동체의 분열과정
6. 이슬람의 종파적 신학kalam
1) 시아파의 신학
2) 순니파 신학과 알 가잘리
7. 이슬람 신비주의, 수피즘
1) 수피의 사상적 기초
2) 수피의 신비적 특징과 루미
3) 수피의 길, 스승과 제자의 관계
4) 수피의 종단과 전통
5) 수피 신학의 정수, 사랑과 영혼의 춤
·내재와 초월, 그 참된 실재로 가는 길
·신과 나누는 사랑
·신과 함께 영원의 춤을
8. 이슬람의 법, 샤리아Shari‘a
1) 샤리아의 전개 과정과 법철학
·이슬람법의 전개과정
·이슬람의 법철학
2) 이슬람법의 적용과 5가지 행위 규범
3) 이슬람법의 독특한 사례들
·결혼에 관하여
·생명안전법
·기타 규정들 : 음식, 고리대금, 노예법
9. 간략한 이슬람의 역사
1) 무함마드에서 아바스Abbasid 왕조750~945까지
·칼리프 시대
·우마이야 왕조661~750와 스페인의 신新 우마이야 왕조711~1091
·아바스 왕조750~945의 출범과 몰락
2) 십자군 전쟁1096~1270과 재난의 시대
3) 신흥 이슬람 제국의 발흥과 술탄국가들945~1258
4) 오스만 제국의 흥망성쇠1307~1922
5)인도의 무굴 제국과 이란의 사파비 제국
·인도의 무굴 제국1526~1763
·이란의 사파비 제국1501~1779
10. 현대 이슬람의 과제와 전망
1) 서양의 교육제도를 받아들이는 이슬람 국가들
2) 세계화 속의 이슬람
3) 이슬람의 당면과제
■ 에필로그 : 무함마드와 예수의 평화적 공존을 기대하며
■ 이슬람 전문용어 해설
■ 참고문헌
■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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